수술안내


귀질환
@ 소아 중이염 수술(환기튜브 삽입술)
대상
삼출성 중이염이 적절한 약물치료에도 불구하고 3달 이상 지속되는 경우, 중이염이 반복해서 재발하는 경우, 고막절개 및 배농을 해도 다시 재발하는 중이염등의 경우 청력개선과 중이점막의 환기 및 보호를 위해 시행합니다.
방법
고막을 국소마취 한 뒤 현미경으로 관찰하면서 고막에 1.5mm 정도의 절개를 가하여 고름을 제거한 뒤 환기튜브를 삽입합니다.
수술 후
경과
수술 당일부터 정상생활이 가능하며 튜브의 관찰은 3일, 7일, 2주, 1달 뒤에 시행합니다. 6개월에서 1년사이에 튜브가 저절로 빠지게 되지만, 조기에 빠지면 다시 시행하는 경우도 있고 2년이상 경과한 뒤에는 병원에서 빼드리기도 합니다.
@ 고막 패치술(인공 고막 수술)
대상
귀를 다쳐 고막이 천공된 환자에서 고막 천공이 커서 자연치유가 어렵다고 판단될 때 시행합니다.
방법
귀를 국소적으로 마취하고 현미경으로 보면서 천공된 고막 주위의 염증 조직을 제거한 뒤 인조 고막을 넣어 천공 부위를 덮어줍니다.
수술 후
경과
염증이 생기지 않는지 외래 통원치료를 받습니다. 1달 뒤 패취를 제거하고 고막을 재생 여부를 관찰합니다.
@ 고막 성형술
대상
중이염 등의 원인으로 고막에 구멍이 나 있어 감염의 우려가 있으며 삼 개월 이상 막히지 않는 경우에 시행합니다.
방법
귀를 소독한 뒤 국소적으로 마취하고 고막 주위의 염증 조직을 제거하고 환자 본인의 연골막을 이용하여 새로 고막을 만들어 넣으면 한 달 정도 뒤 주변 고막이 자라들어와 정상화됩니다. 
수술 후
경과
수술 뒤 3주정도 귀가 멍하고 외이도에 패킹이 있어서 통원치료를 할 수 있습니다. 당일퇴원 후 정상생활은 가능합니다.
@ 이개 전 낭종 수술
대상
선천적으로 귀 앞쪽에 작은 구멍이 있는 이개전 누공 또는 염증이 생긴 이개전 낭종
방법
귀 주위에 국소마취를 하고 절개하여 누공을 따라서 뿌리까지 제거합니다.30분에서 1시간 정도 소요됩니다.
수술 후
경과
1-2주 가량 통원치료를 하며 당일퇴원 후 정상생활 가능합니다. 수술은 염증이 가라앉은 뒤 시행가능합니다. 
@ 고실내 주입술
대상
돌발성 난청으로 갑작스런 청력소실이 있는 경우, 이명이 심한 경우
방법
고막을 국소 마취 한 뒤 고막 안으로 주사 투약을 합니다.
수술 후
경과
20분 정도 안정 후 귀가하며 일주일에 2회 정도 총 네 번 정도 시행합니다. 
코질환
@ 비골골절
대상
외상에 의해 비골이 골절되어 전위된 환자. 5-7일이 지나고 붓기가 빠진 상태에서 수술합니다.
방법
CT로 골절을 정확히 확인 하고 코 안을 국소마취한 뒤 코뼈를 움직여서 맞춥니다.
수술 후
경과
2주정도 코에 충격이 가지 않도록 주의하고 일주일 간격으로 두번 경과를 관찰합니다. 일상생활은 당일부터 가능합니다.
@ 비후성 비염
대상
만성 비후성 비염, 심한 알레르기 비염
방법
코 안을 국소마취한 뒤 코 안의 부풀은 콧살(하비갑개)을 고주파로 축소시킨 뒤 귀가합니다.
수술시간은 20-30분 가량 소요되며 출혈이 있을 수 있으므로 3-5시간 관찰 후 귀가합니다.
수술 후
경과
코 안이 부었다가 가라앉는데 일주일에서 이주 가량 걸립니다. 외래에 통원치료를 하게됩니다.
@ 비중격 성형술
대상
콧속의 칸막이가 휘어져 있어 코를 자주 막히게 하거나 축농증을 유발시킬 위험이 있는 경우에 수술을 시행합니다.
방법
코 안을 국소마취한 뒤 코속으로 절개를 하여 휘어진 물렁뼈의 일부를 절제하여 제자리에 맞춰주는 수술입니다. 수술 후 지혈을 위해 코를 하루에서 이틀정도 막아둡니다. 6시간정도 경과를 관찰하다가 당일 퇴원하게 됩니다.
수술 후
경과
2주정도 통원치료 하게되며 코안에 충격을 주지 않도록 해야합니다. 코 안의 점막이 붓고 딱지가 앉아서 코가 막히다가 서서히 나아집니다.
@ 내시경 부비동 수술(축농증 수술)
대상
약물치료에 반응없는 만성 축농증, 물혹과 동반된 축농증
방법
코 안을 국소마취한 뒤 내시경으로 보면서 물혹을 제거합니다. 부비동의 입구를 막는 염증조직과 감염된 골편을 제거하여 부비동이 막히지 않고 환기가 잘 되도록 합니다. 수술 후 지혈을 위해 하루에서 이틀정도 솜을 넣어 코를 막아둡니다. 수술 후 당일 퇴원가능하며 일상생활은 가능합니다.수술시간은 1시간에서 2시간 정도 소요됩니다.
수술 후
경과
2주-3주 정도 2-3일마다 통원치료를 하게되며 수술 후에도 1-2달마다 경과를 관찰하여야 재발을 막을 수 있습니다.
목질환
@ 설소대 절개술(짧은 혀 수술)
대상
혀 밑의 섬유조직인 설소대가 짧고 단단하여 혀의 길이가 충분히 늘어나지 않고 발음에 지장을 초래하는 경우에 시행합니다.
방법
혀 밑에 국소마취주사를 하고 설소대를 절개하여 혀가 입술 밖으로 나올수 있게 합니다. 절개 후 필요시 절개면을 봉합합니다. 수술시간은 10여분 정도 소요됩니다.
수술 후
경과
혀 밑이 붓지 않는지 수술 후 1-2일 관찰하고 이후 혀를 움직이는 연습을 하여 유착되지 않도록 합니다.
@ 편도결석 제거술
대상
편도결석으로 이물감을 느끼거나 구취의 원인이 되는 경우, 자주 재발하는 경우 시행합니다.
방법
수술 전 아스피린을 일주일전부터 끊어야 하고 간단한 검사를 시행하게 됩니다. 입안을 국소마취하고 결석을 둘러싼 편도조직을 절제하여 결석을 제거합니다. 구역감으로 불편할 수 있고 수술 후 출혈 가능성 때문에 6시간정도 병원에서 경과를 관찰하여야 합니다.
수술 후
경과
수술 후 목안의 통증이 수일간 있을 수 있으며 수술 뒤 하루 이틀정도는 죽이나 떠먹는 요구르트 찬물 등을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. 수술 후 1-2주 동안 통원치료를 하게되며 간혹 편도결석이 재발하는 경우가 있으므로 경과관찰을 해야 합니다.